주민생활지원서비스란?

부여군민에게 투명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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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전달체계 무엇이 문제인가?

복잡하고 불편한 전달체계, 주민은 혼란스럽습니다.
  • 주민생활지원서비스는 지방자치단체, 특별지방행정기관, 공공기관 민간기관 등 복잡한 경로를 통 해 전달되고 있기 때문에

    주민은 어디에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알기 힘들고, 개별기관을 일일이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 서비스를 가장 많이 제공하는 군에서는 여러 부서에서 업무를 분산 처리하여 통합서비스 제공에 한계가 있고

    읍ㆍ면은 사회복지 전담인력 1 ~ 2명에게 업무가 집중되어 복지 대상자에게 필요한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 공공과 민간부문간 연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서비스의 중복, 누락이 발생하고 자원이 비효율적으로 활용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서비스 전달체계 어떻게 혁신하나?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전달체계 구현을 위해 4대 중점과제를 추진합니다.
공급자 편의주의 전달체계를 수요자 중심의 one-stop 맞춤형 통합서비스 전달체계로 혁신하여 서비스 전달의 통합성 ,접근성,효율성을 제고합니다.
  1. 1) 맞춤형 통합서비스 창구(지방행정조직 개편)
    • 군 및 읍ㆍ면의 기능을 복지ㆍ고용ㆍ주거 등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위주로 개편합니다.
    • 주민은 군이나 읍ㆍ면사무소 어느 한곳을 방문하면 종합적인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받고 관련기관 의뢰ㆍ연결 등의 서비스를 받게 됩니다.
  2. 2) 모든 정보를 원 클릭으로(통합정보시스템 구축)
    • 공공, 민간 등 모든 서비스 정보를 온라인으로 연계하여 전국 어디서나 인터넷(www.oklife.go.kr)으로 정보제공, 신청 및 자격조회가 가능 하도록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시범오픈:2007.7.27, 정상오픈:2007.12월초)
    • 군 행정정보시스템을 고도화하고, 각 부처의 전산망을 ‘주민생활 지원포탈’에 연계하여 신속하게 업무처리가 이루어지도록 하였습니다.
  3. 3) 함께하는 참여 복지의 길(민관 협력네트워크 구축)
    •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 등 지역의 다양한 주체들이 서비스를 공동기획,집행하고 평가하는 민관협력의 서비스 제공체계를 구축 합니다.
    • 타 시군의 우수한 사례와 현재 운영 중인 민ㆍ관 협력사례의 벤치마킹을 통해 지역특성에 맞는 다양한 모델을 개발,보급하고 혁신성공 사례를 창출하여 확산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4. 4) 적은 예산으로 더 많은 서비스를(중앙부처 서비스 조정)
    • 중앙부처에서 제공하고 있는 236개 서비스를 주민 입장에서 zerobase에서 분석하여 합리적으로 조정할 계획입니다.
    • 중복서비스는 통폐합하고, 추가로 필요한 서비스는 확대하며,자치단체에서 수행가능한 기능은 과감히 이양하는 등 자원활용의 효율성을 도모합니다.

읍 ,면사무소에 가면 어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나?

공무원의 전문상담을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패키지로 제공합니다.
공무원의 전문상담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 구분과 내용

공무원의 전문상담을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패키지로 제공합니다.

구분 서비스 내용
법정복지 지원서비스 기초생활보장급여, 모ㆍ부자가정지원, 노인교통수당, 경로연금(기초노령연금),
장애수당, 보육료지원,긴급복지 등 법정 급여 지원
고용 지원서비스 군 및 고용안정 지원센터와 함께 직업상담, 공공 근로, 구인ㆍ구직 등록,
자활지원 등 고용지원 서비스 제공
보건ㆍ의료 서비스 건강검진, 물리치료, 보장구 지원, 방문 간호 등
각종 보건ㆍ의료 서비스의 안내 및 의뢰
주거복지 서비스 영구임대, 매입(전세) 임대주택의 입주신청 및
전세 자금 대출 신청ㆍ접수
시설입소 서비스 노인 양로(요양)시설, 장애인 복지시설, 여성복지시설 등에
입소코자 할 때 안내 및 의뢰
기타 사회복지관 등에서 제공하는 상담ㆍ가족 강좌, 방과후 교실,
자원봉사 프로그램 안내 및 의뢰
지역 내 다양한 문화ㆍ생활체육ㆍ평생교육ㆍ관광프로그램 안내 등